요한복음 기도 응답의 삼대 의의 - 요14:14~17 -
페이지 정보
본문
하나님께서는 기도대로 이루어주는 것을 영광으로 여기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는 완전하고도 영원한 영광이 될 보화로운 것이 충만히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홀로 가지고 있기를 원치 아니하시는 사랑의 신이시며, 그것을 인간에게 주시되 가장 겸손한 사람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겸손한 신이시다. 그러나 우리가 구하는 대로 응답을 나리는 것은 법을 떠나서가 아니고 법을 따라 주시되,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1. 예수의 이름으로 구하여야만 주는 의의 (14)
(요14: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하나님께서 예수의 이름으로 구하여야만 주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예수의 십자가로 죽은 영들을 살렸기 때문에 중생 받은 영들에게 주는 것은 예수의 이름으로만 주게 되는 것이다.
둘째 :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은 의로운 자에게만 주시기 때문에 예수의 의밖에는 하나님의 것을 받을 조건이 없는 것이다.
셋째 : 하늘과 땅의 권세를 예수에게 맡겼기 때문에 예수의 이름으로만 응답을 나리게 되는 것이다.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공의가 없이 함부로 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순종하는 자에게 준다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로운 법이기 때문에 범죄한 인간들에게 은혜를 나리는 것은 그리스도 순종의 의로운 행동을 따라 주시는 것이다.
2. 예수를 사랑하는 자에게 주는 의의 (15)
(요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누구든지 예수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는 자라면 그의 계명을 지키는 생활이 있게 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생활이 있을 때에 무엇을 구하든지 모든 것을 받게 되는 것이다. 누구든지 형제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으로 일을 행하는 자라면 예수님께서 열매를 많이 맺을 수 있도록 응답을 나리시게 된다. 왜냐하면 응답을 나리시는 하나님께서는 형제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자를 대행자로 쓰시기 때문이다.
3. 주께서 아버지께 구하는 의의 (16~17)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주님께서 사랑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더 큰 역사를 주시기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시는 것이다. 이렇게 하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그를 통하여 더 큰 역사를 하시기 위한 목적이다. 누구든지 형제를 살려보려고 불타는 마음을 가지고 행하는 자라면 주님께서 그에게 더 큰 은혜를 받게 하시기 위하여 간구하시는 일이 있다. 이것은 형제를 살리려는 마음이 있는 자를 더 크게 쓰시기 위한 목적에서 하시는 기도이다.
지금도 주님께서는 우리가 무엇을 구할지도 모르는 인간이지만 더 큰 역사를 주시기 위하여 아버지께 기도하시고 계시는 것이다. 나의 받은 체험에 의하면 남을 살리기 위하여 전심전력을 다 기울일 때에 언제나 구한 것 외에 더 큰 은혜가 오는 것을 받았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받고 있는 나 자신도 의심할 정도였던 것이다. 누구든지 더 큰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은 자신이 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주님께서 간구하시므로 하나님께서 무조건 주시는 것이라고 본다. 은혜 위에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은 주님께서 그를 위하여 기도하신 열매이다.
주님께서 기도하시는 일에도 세 가지 의의가 있다.
첫째 : 죄를 철저히 자복하는 자에게 죄를 사해주는 기도가 있다.
둘째 : 남을 살리고자 하는 자에게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을 하게 하기 위하여 대언 기도가 있다.
셋째 : 택한 자가 죄를 이기지 못하고 쓰러지게 될 때에 그를 위하여 간구하는 기도가 있다.
우리는 항상 형제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이 불타게 될 때에 기도의 응답은 계속으로 나리되 더 큰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이다.
결 론
하나님의 완전하신 사랑은 택한 자에게 완전한 것을 주시되 진리를 따라 주시는 것이다. 아무리 기도하여도 진리에 탈선된 자의 기도는 받을 수 없고, 참으로 희생적인 사랑에서 남을 살리고자 하는 자의 기도는 무조건 주님께서 응답으로 나리신다. 주님께서는 택한 자에게 여러 가지 일을 살펴보시고 진실한 것을 따라 응답을 나리는 데 있어서는 완전한 열매를 맺도록 하시는 것이다.
72년 7월호 <설교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